웨이트 트레이닝
- 작성자
- 대구관리실장
- 16/02/27
- 조회: 4,195회
본문
신체에서 근육이 차지하는 비율이 적다 보니 상대적으로 지방 비율이 높아지고(근육이 많아지면 기초대사율의 증가로 지방의 감소가 촉진된다),
가뜩이나 적은 근육량에 운동 부족까지 겹치면, 근육이 더욱 위축되고 신체의 기초대사량이 급격히 줄어들면서, 어느새 몸을 감당 하지 못할 정도의 지방량이 증가하는 사태가 벌어지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여성들의 운동 프로그램에는 반드시 웨이트 트레이닝이 들어가야 한다. 살찐 여성들을 보면, 지방이 몸에서 움직임이 적은 팔의 윗 부분과 옆구리, 그리고 복부, 허벅지 부분에 집중되는데, 특히 복부 비만으로 인한 내장지방은 성인병의 주요한 원인이 되며 한국인의 체형의 특징은 골반부와 허벅지에 체지방의 축척이 많다는 것이 임상을 통해 확인 되었다.
웨이트 트레이닝을 해서 부족한
근육량을 증가시켜야만 더 빨리 지방질을 감소시켜 성인병 예방 효과를 얻을수 있다. 웨이트 트레이닝은 몸매 관리에도 매우 효과적이다. 신체의 특정 부위가 약한 여성은 그 부위에 근육을 증가시킴으로써 빈약한 부분을 살릴 수 있다. 더욱이 웨이트 트레이닝은 갱년기 이후의 여성들뿐 아니라 잘못된 다이어트로 체내의 칼슘 부족을 보이는 현대의 젊은 여성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도 큰 도움을 준다.
그러므로 30세 중반 이후부터 낮아지는 뼈의 밀도를 유지하고 노화를 지연시키기 위해서는 근력 운동이 필수적이다. 적절한 웨이트 트레이닝은 주부들에게 많은 요통을 예방 치료하는 데 효과도 있다. 이렇게 명백한 장점이 많다는 것을 강조해도, 혹시나 근육이 불뚝불뚝 튀어나와 보디빌딩 선수처럼 되지 않을까 하는 걱정 때문에 여전히 웨이트 트레이닝을 꺼리는 여성들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분명히 말하건대, 역도 선수나 보디빌딩 선수처럼 특수 훈련과 영양식을 하기 전에 그렇게 되기는 상당히 힘들다. 그것이 남녀 호르몬의 차이이다. 가까운 여성 전용 헬스클럽에 찾아가 전부터 웨이트 트레이닝을 해오고 있는 여성을 보십시오. 아니면 세계적으로 유명한 여성 모델들을 보세요. 오래되었다고 근육의 발달이 남자처럼 되었나요?
남성호르몬은 근육을 만들어 줍니다.
여성 보디빌더들은 남성 호르몬의 섭취를 증가시키고 그녀들은 개인 트레이너까지 두면서 모두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고 극심한 지방의 제한과 다이어트를 해서 그런 몸을 만든 것이다.
그리고 영화배우. ( 데미 무어, 안젤리나 졸리 )등은 몸매관리용 다이어트를 위해 개인 트레이닝을 받는다. 그리고
웨이트 트레이닝을 한다고 남성처럼 근육이 생긴다는 말은 여성의 몸에 근육이 없는 상태에서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기 때문에 없는 근육이증가하여 팔이나 다른 신체 부위가 두꺼워 진다.
이런 현상은 웨이트 트레이닝을 한지
얼마 않되는 회원일 경우 그러하고 일정기간이 지나 유산소 운동을 병행했을 경우 신체 내 지방의 양이 감소하여 굵어진 부위는 가늘어진다.
운동 지도를 하면서 한 경험에 의하면 어떤 여성회원의 팔이 이러한 과정을 거쳐 지방이 감소되고 근육이 증가한 상완을 가지게 되었는데 여성회원의 남편이 아내의 팔뚝의 굵기가 증가하였다고 해서 측정을 해 본 결과 팔뚝의 길이는 오히려 감소하였다.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걸까?
여성회원의 팔 부위의 지방이 유산소 운동으로 지방의 감소되면서 근육의 발달로 인한 윤곽이 들어 나면서 외관상으로는 더 굵어진 것 같았으나 실상은 지방의 감소로 근육의 윤곽이 도드라져 굵어 보였을 뿐이었다.
건강하게 날씬해지고 싶은 여성들이여! 이제부터는 덤벨을 들자. 그렇다고, 무거운 것을 들어야 효과가 있다고 생각해 무리하지는 말자. 욕심 내어 너무 힘이 많이 들게 운동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난다. 근육이 긴장되고 뼈에 자극이 될 정도면 효과는 충분하다. 여성 웨이트 트레이닝의 기본 요령은 가벼운 무게를 드는 대신 반복 횟수를 늘리고 동작
을 약간 빨리 하는 것이다.
(그렇다고 너무 빨리하는 것은 근육에 손상을 주기 쉽다.) 이렇게 하면 유산소 운동의 장점과 무산소 운동의 장점을 모두 얻을 수 있다.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려고 헬스클럽을 가는 이유는 다양한 장비와 유산소 운동기구들이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운동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집에서도 손쉽게 들 수 있는 작은 덤벨을 준비해서 일단 시작을 하는 것이다
.(물론 하기 전에는 간단한 웨이트 트레이닝에 대한 사전 지식을 갖추는 것이 좋다.)
잠깐, 마지막으로 한 가지 주의할 것! 그렇다고 웨이트 트레이닝만 하라는 뜻은 아니다. 준비 운동과 스트레칭을 한 후 웨이트 트레이닝을하고, 그것이 끝난 후 바로 조깅 또는 고정 자전거 타기, 줄넘기 등을 약 10~15분 정도 해야 한다. 운동 빈도는 일주일에 3~4회, 1회의 적당한 시간은 1시간에서 1시간 반 정도. 준비운동 10~15분, 웨이트 트레이닝을 20~40분, 유산소 운동을 20~30분 정도의 비율로 해주면 좋다. 명심할 것은 그 둘을 병행해야 한다는 점이다.
운동을 처음 시작하는 여성은 처음부터 무리하지 않아야 한다. 건강하고 아름다운 신체를 가질 수 있는 비결은 운동과 올바른 다이어트뿐이다. 이 두 가지 중 한가지라도 소홀 한다면 절대로 균형 잡힌 건강과 신체를 유지할 수 없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여성들이여
그리고 아줌마들이여 웨이트 트레이닝을 시작하십시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